요즘 이슈

노바백스 백신, 나도 맞을 수 있나?

꽉꽉 2022. 2. 21. 20:56
반응형

오늘 2월 21일부터 노바백스 백신의 사전 예약이 시작되었습니다.

그동안 화이자와 모더나와 같은 mrna 백신이 1차와 2차, 그리고 3차까지 접종을 진행했었는데요.

 

18세 이상 미접종자 중심으로 노바백스 백신을 접종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예약일 2주 후부터 접종일을 선택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미접종자 기준, 1차 접종 이후 3주 후에 2차를 맞을 수 있다고 하네요.

 

간단하게 노바백스에 대한 정보와 대상자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노바백스 백신이란?

노바백스 백신은 '유전자 재조합'방식으로 만들어진 백신입니다. 이는 기존에 B형 간염, 인플루엔자(독감) 백신, 자궁경부암 백신 등 이미 한 번쯤은 접종해보거나, 들어본 적이 있는 백신들과 동일한 제조 방식으로 만들어진 백신인데요.

그래서 새로 만들어진 화이자나 모더나와 같은 mRNA 방식보다 예측하지 못한 부작용이 적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는 백신이라고 합니다. 

또한, 상온 보관 (2~8도)이 가능하고, 보관 기한도 5개월로 넉넉한 편이라서 mRNA 방식의 백신보다 관리에 용이하다고 합니다. 이에 따른 백신 폐기나 부작용의 걱정도 덜어준다고 하네요.

 

질병관리청의 정보에 따르면, 노바백스의 코로나 예방률은 약 90% 이상이라고 하는데요.

이 정보는 영국과 미국의 임상실험 결과, 2차 접종 완료자는 90% 내외의 감염예방 효과와 100%의 중증/사망 예방 효과를 보였기 때문에 이와 같이 판단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아직 많은 접종이 이뤄진 것이 아니기 때문에 섣부른 판단은 어렵다고 합니다.

그럼에도 기존 백신으로 인한 예상치 못한 부작용을 걱정하는 성인들과, 이미 1차 또는 2차 접종 이후 심각한 부작용을 겪은 사람들은 이 노바백스 백신을 기다렸다고 합니다.

 

그럼, 어떤 사람들이 노바백스 백신의 접종 대상자일까요?

2차까지 다른 백신을 접종했다 하더라도 3차는 노바백스를 접종할 수 있을까요?

기준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출처 : 질병 관리청

 

2. 노바백스 백신, 나도 맞을 수 있을까?

노바백스 접종 기준은 18세 이상의 미접종자를 대상으로 전국 1,200여 개의 의료기관을 통해서 당일 접종 방식 및 사전예약 누리집을 통해 예약 접종을 할 수 있습니다. 

우선 접종 대상은 미접종자의 1,2차 접종입니다. 

 

궁금하신 점은 1차와 2차는 다른 백신으로 접종하신 분들의 노바백스 3차 접종일 텐데요.

이 경우, 1차와 2차와 같은 백신으로 접종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하지만, 부작용과 같은 의학적 사유로 인해서 다른 백신 접종이 필요하다고 의사가 판단한 경우에는 예외적으로 교차접종이 가능합니다. 교차접종을 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당일 예약 또는 당일 방문으로만 가능하다고 하네요.

 

또한, 기본적으로 교차 접종의 경우에는 반드시 미리 접종 의료기관과 상의가 필요하다고 하니, 미리 연락을 해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요즘 오미크론 변이 코로나로 인하여, 매일 10만 명에 달하는 확진자가 계속해서 나오고 있습니다.

모두 코로나 조심하시고, 오늘 정보가 꼭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건강 조심하세요 :)

 

 

 

 

 

반응형